사람들이 진짜라고 믿고 있는 28가지 루머


1. 뇌세포는 태어난 이래 늘어나지 않는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뇌에서는 뇌세포가 만들어진다. 이것을 신경 발생((neurogenesis) 이라고 한다.


2. 콧물의 색을 보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인지 알 수 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이외에도 콧물의 색은 다양한 원인으로 변한다.


3. 금붕어는 30초까지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

몇 달간 기억을 갖고 있는 개체도 있다.


4. 번개는 한번 내리친 곳에 두 번 다시 떨어지지 않는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1년에 평균 100번 정도 벼락을 맞는다.


5. 박쥐는 장님?

박쥐는 물론 먹이를 잡거나 비행을 할 때 초음파를 사용하긴 하지만, 박쥐이게도 시력은 있다


6. 레밍스 쥐는 집단자살을 한다.

1958년에 공개된 디즈니 다큐멘터리 '하얀 광야'가 루머의 원인이 되었다. 제작자들이 레밍을 절벽에 떨어뜨려 촬영한 것이다.


7. 공룡 브론토 사우르스의 존재

사실 브론토 사우르스라는 공룡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아파토 사우르스라는 공룡이다. 고생물학자가 성체 아파트 사우르스를 다른 종으로 기록한 것이다.


8. 물에는 전기가 통한다

사실 순수한 물에는 거의 완벽하라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 전기가 통하게 하는 것은 물에 녹은 무기물이나 염분 등의 불순물 때문이다.


9. 껌을 삼키면 소화하는데 일주일이 걸린다.

삼킨 껌은 전혀 소화되지 않는다. 다만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지 않는 한 별 피해없이 배출된다.


10. 손톱이나 머리카락은 죽은 후에도 자란다.

피부가 수축되어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11. 손가락으로 딱 딱 소리를 내면 관절염에 걸린다.

관절염의 직접직인 원인은 되지 않는다. 관절염은 나이나 상처, 비만이나 유전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12. 틱 장애를 가진 사람은 난데없이 욕을 한다.

투렛 장애는 '틱'이라고 부르는 일련의 신경정신 질환 중 음성과 행동을 주체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아동기에 발병해서 호조/악화를 반복하면서 만성질환화 되어간다. 그 증세 중 확실히 '오염언어증세'가 있기는 하지만 그런 사람은 전체의 몇 %에 불과하다.

공통적인 증상은 무의식적인 신체반응이나 말 이외의 음성 틱(기침이나 한숨 등)이다.



13. 면도는 하면 할수록 수염이 진해진다.

면도 직후에는 그렇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건 면도를 한 덕분에 뽀죡했던 수염의 끝 부분이 둥근 단면으로 보이게 되면서 시각적으로 검은 부분이 늘어난 것으로 보일 뿐이다.


14. 높은 빌딩에서 동전을 떨어뜨리면 그걸 맞은 사람은 죽는다.

그런 속설이 있지만, 아무리 가속도를 붙인다 해도 그 정도로는 사람을 죽일 수 없다. 1센트 동전 기준으로 443.2m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서 떨어뜨려도 약 최대 80킬로 정도의 속도가 발생하며, 부상은 입힐 수 있을지 몰라도 그 속도로는 사람을 죽일 수 없다.


15. 상어는 몸에 좋다

상어의 연골 조직이 암에 효과적이라는 설이 있지만 그건 울리엄 레인이라는 인물이 상어 연골 조직을 팔기 위해 만들어낸 뜬 소문이다.


16. 전자렌지는 암의 원인이 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자렌지의 이용은 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17. 중세시대, 사람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

사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미 지구가 둥글다는걸 인지하고 있었다. 평평하다고 믿었다는 이야기는 1940년대에 역사협회 학자들이 퍼뜨린 소문이다.


18. 맥도날드 음식은 썩지 않는다.

그냥 놓아두면 썩는다.


19. 스트레스는 고혈압의 원인이다.

일시적인 혈압 증가는 가능, 그러나 담배와 유전적인 원인, 식습관 등이 주요 원인이다.



20. 아이들에게 과자를 주면 흥분한다.

몇 가지 실험에서 아이들에게 설탕 가득한 음료,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음료를 아이들에게 제공했지만, 어느 경우에도 과잉행동의 원인이 되는 흥분을 한 적은 없다.



21. 타조는 공격을 받으면 머리를 땅에 숨긴다.

실제로는 땅에 쓰러져 죽은 척을 한다.



22. 북반구는 여름이 되면 태양의 접근 때문에 따뜻해진다.

여름이 따뜻한 것은 북반구가 태양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이며, 이렇게 함으로써 태양 에너지를 직접 받게 되는 덕분에 따뜻해지는 것이다.



23. 유기농 식품의 환상

미국 농무부(USDA)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과 비 유기농 식품 모두 농약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 차이는 매우 미미했다.


24. 개와 고양이는 흑백으로 세상을 본다.

개와 고양이 모두 사람보다 시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파란색, 보라색, 연두색 등의 색을 인식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색맹이 아니라 색약인 셈이다.


25. 사람은 뇌의 10%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사실은 거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다만 사용하는 부분은 시간에 따라 다르다.


26. 포인세티아 꽃을 먹으면 죽는다.

1919년 하와이에서 어린 아이들이 먹고 죽은 기록은 있지만 원래 사람을 죽일 수 있을 정도의 강한 독은 아니다. 그러나 발암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피부염이나 물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7. 두꺼비를 만지면 사마귀가 생긴다.

생기지 않는다. 단, 두꺼비는 피부와 귀 등에서 유독한 액체를 뿜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거나 하면 꽤 아프다.



28. 빨간머리는 멸종 위기?

거짓말이다. 빨간 머리와 금발은 열성이기는 해도, 다음 세대에 그대로 유전된다.


Powered by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