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병 체크

5ch 컨텐츠 2008/09/27 12:28
이하의 단어는 중2병의 진행에 따라 익히게 되는 단어들로서, 이하의 단어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              :1점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2점
「잘 알고 있다」                 :3점

으로 계산한다

● 슈레딩거의 고양이
● 체렌코프 복사
● 페르마의 최종정리
● 푸앙카레 추측
● 시모 하이아
● 한스 울리히 루델
● 서번트 신드롬
● 크툴루 신화
● 데우스 액스 마키나
● 인생, 우주, 모든 대답

5점 미만은 무지, 15점 이상은 요주의, 20점 이상은 이미 불치.

트랙백 주소 :: http://newkoman.mireene.com/tt/trackback/2081

  1. Subject: 중2병 용어?

    Tracked from gibbous's Sweet Cafe 2008/09/30 13:53  삭제

    전파만세 리라하우스 제3별관에서 트랙백중2병은 둘째치고 개인적인 흥미로 각 단어를 검색해 보았음 ● 슈레딩거의 고양이http://ko.wikipedia.org/wiki/%EC%8A%88%EB%A2%B0%EB%94%A9%EA%B1%B0%EC%9D%98_%EA%B3%A0%EC..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프리 2008/09/27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건뭐지! ㅋㅋㅋㅋ



    중 2병이 뭔지 잘 모르겠지만
    페르마의 최종정리와
    인생, 우주, 모든 대답 이외에는 금시초문...ㄷㄷ

  2. 룬군 2008/09/27 1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3점인듯

  3. ㅇㅇ 2008/09/27 1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우스 엑스 마키나 - 중권이횽이 '디워'깔때 쓴 말
    인생, 우주, 모든 대답 - 42인가?('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참조)

  4. Gendoh 2008/09/27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 중2가 저걸 알고 있다면 중2병이겠지만, 지금 나이 서른이 되어선 교양의 일부로밖에 안보인다.

  5. 음냐 2008/09/27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툴루 신화 - 좀 이런 마니악한 것은 재발...ㅜ,ㅜ(...전 알고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6. RR 2008/09/27 1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무지네요... 기뻐해야하는걸까!ㅎㅎ

  7. 냐옹신 2008/09/27 1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점 미만이 무지라니; 슈레딩거가 가장 알만한게 아니었나

  8. 메피스토 2008/09/27 1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요주의네요. 그런데 웬만하면 교양아닌가.

  9. DD 2008/09/27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저기서 진짜 '교양'이라고 할만한 단어가 몇 개나 있나;;; 슈레딩거의 고양이,
    페르마의 최종정리, 데우스 엑스 마키나 정도의, 교육과정에서 배울 수도 있을 법한 단어라면 혹시
    몰라도 다른 것들은 그저 매니아적 취미의 영역이고, 평생 다른 누구와 이야기할 때 써먹을만한 단어도
    아니니 교양이라고 하기는 좀 아닌 듯 ㅋㅋ 오덕후들의 교양인지는 모르겟다만;;

  10. 덕후덕후 2008/09/27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렌코프 복사, 푸앙카레 추측, 시모 하이아, 한스 울리히 루델 같은 단어가 교양이라니 어이쿠.

    수학이나 물리학 관련된건 찾아봐도 모르겠고 시모 하이아나 한스 울리히 루델은 밀덕용 인물사전 등재인물이군요.

    슈레딩거의 고양이나 서번트 신드롬은 상식선이고 크툴루 신화나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교양선이고... 좀 중구난방인듯

  11. ㅇㅇ 2008/09/27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순히 알고 있나 없나로 중2병을 판단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연령층에 따른 가점과 단어를 접하게 된 통로에 따른 가중치가 붙어줘야...

  12. FFF 2008/09/27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2병은, 저 중 대부분을 알고 있는 학생보다도 저것들 중 그 어느것도 제대로 모르는 주제에 마지막 문제만은 그럴듯한 대사로 대답할 수 있을듯한 느낌을 가지는 학생이 걸려있을듯

  13. ke 2008/09/27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모 하이아 - 적군의 숨통을 노리는 매의 눈빛
    오컴의 면도날이나 내쉬 균형이론이나 스큐즈수 같은거도 들어가나요?

  14. ke 2008/09/27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물리나 논리학을 "잘 알고 있다"라고 중학생이 생각한다는 점에서 이미 불치병

  15. IPSE 2008/09/27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 정도 설명 할 수 있다 - 교양인

    잘 알고 있다(고 생각) - 중2병

  16. 코끼리엘리사 2008/09/27 14: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이런건 교양이 아니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교양이란게 필수적인게 아니라 몰라도 되지만 알면
    지적으로 보다 풍요로워지는 지식을 말하는게 아니던가요...;

  17. dawnsea 2008/09/27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생, 우주, 모든 대답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도 등장한. "42" 를 말하는 듯.

    아스키 코드 42 = "*" -> 모든 것이자 모든 것의 치환자.


    • about:blank 2008/09/27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트 42 누르고서 아하 그러쿠나 했뜸니다

      무슨 소리인지는 모르겠지만

  18. ㄱㄱㄱ 2008/09/27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점!! 1+1+1

  19. 아아 2008/09/27 15: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익후 난 관계없어~

  20. 우후후 2008/09/27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2병 측정은 사실 훼이크고.. 이 문제를 보는 사람들의..

  21. Akaeru 2008/09/27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 2에다가 8점이지만...
    5~15점은 정상?

  22. 가이너캇휘냅 2008/09/27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댓글 쓴 사람들 센스 완전 꽝인듯

  23. Arka 2008/09/27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점이네요. 그런데 꼭 중2병이 아니더라도 오덕한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알 듯.

  24. .... 2008/09/27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르마, 슈뢰딩거외에는 별로...

    그것도 들어본적 있다 싶은...

  25. 크루타스 2008/09/27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레딩거, 페르마, 데엑마 밖에는 금시초문 -_-

  26. 창성운 2008/09/27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르는 건 아예 모르고 아는 것도 확실하게 알진 않지만 어느정도 알아서 점수는 좀 심각하게 나오네요;

    아니 그 이전에 공대생이라서 그런가[...]

  27. 고양이 2008/09/27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14점을 정상인으로 취급하는거니 별로 이상하진 않은데요.

  28. 라르페시 2008/09/27 1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툴루신화밖에모름;

  29. 꿀꿀이 2008/09/27 1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과학, 예능 여러 가지를 섭렵하다보면 들어봄직한 단어들이긴 한데
    설명은 대학교수 수준을 요하는 어려운 지식들.

    문제는 '설명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다닌다면 중2병...

  30. 고양이 2008/09/27 1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체로 교양과는 거리가 있어보이는, 흔히 말하는 '허세'용의 지식범주죠.

  31. 푸그 2008/09/27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쓰르라미랑 헬싱 덕에 알았고..
    페르마는 이런 쪽이 아니라 다른 일반책 읽다가 알게 된것 같은데..
    크툴루는 서핑하다가 우연히 몇번 들었고..

    이 정도밖에 모르겠군요.

  32. Hueristi 2008/09/27 19: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튼 몇가지는 알지만 나머진 궁금하니 저것들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실수 있는 분?

    • Hueristi 2008/09/27 1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슈뢰딩거의 고양이 : 확률에 관계된 뭐시기..

      페르마의 최종정리 : 수학에 관련된 뭐시기...

      시모 하이아 : 스나이퍼에 관련된 뭐시기..

      크툴루 신화 : 러브크래프트가 창조한 우주적 공포 신화 뭐시기...

      데우스 엑스 마키나 : 아리스토텔레스던가 아무튼 누군가가 말한 고대 극 기법으로 기계장치의 신이 뭐시기...

      인생, 우주 모든 대답 : '은하수를~'에 나오는 인류 전의 지구에 살던 존재를 창조하게 된 종족에 관련된 뭐시기...


      ...정도만 아는데 좀더 보충해주시고 나머지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 ㄱㄴㄷㄱ 2008/09/27 2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슈뢰딩거의 고양이 : 고양이를 밀폐된 상자 안에 넣습니다. 상자 위에 1시간에 1/2 확률로 1개 분해되는 입자 가속기(맞나?)가 있고 청산가리 통이 있습니다. 만약 입자가 방출되어 청산가리 통의 센서가 감지하면 청산가리 통은 깨지고 고양이는 죽고 맙니다. 1시간 후에 고양이는 과연 죽었을까요 살았을까요?

      고전물리학 입장에서는 고양이를 상자 안에 넣은 관찰자가 상자 속을 들여다보든 말든 고양이는 죽거나 살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즉 관측 행위는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자물리학 입장에서는 고양이의 생사를 확인하기 위해 상자를 열어보는 순간, 고양이는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 둘 중 하나로 결정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관측 행위가 결과값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때문에 상자를 열어 보기 전까지는 고양이는 50%는 살아있고 50%는 죽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x^n + y^n = z^n
      n이 3 이상인 정수일 때 이 방정식을 만족하는 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정리입니다. 페르마는 이 정리를 발견한 후 자신이 갖고 있던 책의 여백에 "나는 이 명제에 관한 놀라운 증명을 찾아냈으나 여백이 부족해 적지 않는다"라고 썼다고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때 여백이 있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후대 수학자들이 그거 증명하느라 350여년 동안 뻘짓했으니;) 오랫동안 증명되지 않다가 1994년 앤드루 와일스라는 영국 수학자에 의해 증명되었습니다.


      서번트 신드롬 : 자폐아나 정신 지체 등 지능 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들이 특정 분야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일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8만년의 범위 내에서 날짜를 말하면 그 날짜가 무슨 요일인지 즉시 정확하게 알아맞혔던 미국의 쌍둥이 형제(하지만 일상 생활은 거의 불가능했을 뿐더러 둘이 말보다는 숫자로 대화하는 일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나, 정규 음악 교육을 받아 본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10살 때 TV에서 처음 들은 차이코프스키 협주곡을 그 자리에서 완벽하게 연주해낸 연주자(하지만 뇌성마비에 정신지체 환자였습니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제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 일단 설명을 썼는데 이렇게 써 놓으니까 저도 중2병같군요[...]
      사실 슈뢰딩거 고양이 같은 경우는 실험 내용만 알지 물리학 법칙과 연관시켜서 설명하라고 하면 하나도 못합니다. ㅠㅠ (이게 중2병인가...;;)

    • 고양이 2008/09/28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덧붙여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의 경우 실제로는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는다는 점을 앤드류 와일스가 짚어냈죠.

      시모 하이아(하이야, 하이하 등)는 역사상 최고의 스나이퍼중 한명입니다. 관련 블로그를 찾아보시면 많은 자료가..

      푸앵카레의 추측은 무한한 공간상의 점 사이의 거리를 0으로 만들 때 어쩌구저쩌구. 러시아의 수학자 페렐만이 증명해놓고 상금을 안받아서 유명하죠.

    • 거부기 2008/09/28 0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양이/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의 경우 실제로는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는다는 점을 앤드류 와일스가 짚어냈죠."
      이건 무슨 말씀이신지요?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으면 '거의 완벽한' 정리가 아니라 그냥 '틀린' 것이 될 뿐입니다.

    • Hueristi 2008/09/28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아두면 재밌게 써먹을 곳이 많겠네요. 감사합니다.

    • 고양이 2008/09/28 2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거부기//n=3,4일때는 페르마가 틀렸다는 점까지 짚어낸거죠.

    • 거부기 2008/09/29 0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양이/ n=3,4 인 경우에도 페르마의 정리는 100% 성립합니다. 그리고 그 경우에 대한 것은 와일즈까지 갈 것도 없이 옛날옛적에 오일러가 이미 증명했습니다.

    • es 2008/09/30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심지어 4일때의 증명은 페르마 본인이 했지요.

    • 이시테아 2008/11/11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슈뢰딩거의 고양이가 조금 틀렸네요.

      입자 가속기 같은게 아니라,
      그냥 상자에 고양이를 넣고, 독가스를 넣는 거였습니다.
      뒤의 설명은 다 맞지요.
      그리고 고전 물리학이 아니라, 역학의 입장이라고 하시는 것이 더 옳다고 봅니다.

      현대 역학 중에서도 양자 역학의 관점이 위에 속하는 것이고, 아인슈타인 역학(? 이름이..)은 모든 것은 예측 가능하다는 것이죠.

    • exci 2009/08/16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양이 이분도 중2병이신가요 www

    • ㅎㅎ 2012/08/23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슈뢰딩거의 고양이 제가 알기로는뚜껑을 열었을 때 고양이는 죽었을 수도 있고 살았을 수도 있다. 이걸 양자역학의 관점에서 보면 상자 안의 고양이는 '죽음'과 '삶'이 중첩되어 있는 상태의 고양이가 된다. 이런 고양이가 있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식의 역설이었던듯...ㅎ
      양자역학에서는 이 역설을 두 가지 가설로 풀어냈어요~ 첫번째는 코펜하겐 해석, 두번째는 소설의 단골소재인 패러렐 월드 이론인데요
      코펜하겐 해석: 뚜껑을 열지 않은 상태의 고양이는 '삶'과 '죽음'이 중첩되어 있지만 뚜껑을 여는 순간 둘 중 하나로 통합된다.
      패러렐 월드 이론: 뚜껑을 열지 않은 상태의 고양이는 '삶'과 '죽음'이 중첩되어 있고, 그 상태에서 뚜껑을 여는 순간 고양이가 살아있는 세계와 죽어있는 세계가 각각의 평행우주로 분리된다.
      코펜하겐 해석을 더 맞다고 보고 있고, 패러렐 월드 이론은 그냥 흥미로운 이론 정도로 보고 있어요~
      패러렐 월드 이론에 의하면 철수가 참치캔을 따다가 손을 다쳤는가 아닌가, 영희가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를 당했는가 아닌가 같은 일로도 평행우주가 나뉘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이 맞다고 해버리면 태초부터 지금까지 최소 수백억개 이상의 평행우주가 존재하게 되기 때문이지요ㅎ

  33. L 2008/09/27 1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뢰딩거의 고양이 -> 그옛날 하이텔의 판소 엑시드맨에서 봄..
    페르마 김진명 소설.. 윗분도 왠지 김진명쪽에서 본 것 같은데 그분 소설은 일반 책이라고 하긴 좀...
    데우스엑스마키나 -> 디워논쟁
    크툴루는 예전에 판타지쪽에서 본듯도한데 기억이 안남..
    서번트신드롬은 교양 맞는것 같고,
    모든 대답은 저 위에서 어떤 분이 말씀하셨듯, 은하수를 건너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34. Financial 2008/09/27 1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재들 관련 소설에서 심심하다 싶으면 나오는 페르마의 정리.
    툭하면 "저는 6살때 페르마를 가볍게 풀었어요."라는 게 자주 나오는....

  35. Mielikki 2008/09/27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6점으로 요주의군요;;
    역시 위키질을 하는게 아니었어(...)

  36. 칠색 2008/09/27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 아네요 하나 ㅋㅋㅋ

    시간을 달리는 소녀에서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37. ㅁㄴㅇㅁㄴㅇ 2008/09/27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허세용 교양이네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38. jack 2008/09/27 2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에 만화로 보는 현대물리학 이런것들 열심히 읽었더니 앞의 4개는 알겠고...
    맨 밑의 42야 뭐 (...)
    그 위에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진중권 아저씨가 하도 떠들어서 알겠고
    크툴루 신화는 야겜같은데 나와서 알겠고 (...)

    음 근데 일본 중2병환자들은 저런거 보는 모양이죠? (...) 솔직히 중2병이랑 관련이 뭐가있나 잘 감이 안오는 항목들이네요....

  39. lunati 2008/09/27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그리스 희곡인가? 거기서 스토리 꼬이면 그냥 기계장치에 매달린 사람이

    난 신이다 그냥 내가 니들 갈등관계 다 풀어주겠음
    우왕 ㅋ 굳 ㅋ

    하는거 아닌가요?

    • ㅇㅇ 2008/09/28 0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충 맞음 열혈강호 초기에서도 얘기가 너무 꼬이자
      천마신군 등장해서 싹 풀어버림
      그리고 그거 가지고 비난받기 전에
      작가들이 먼저 자폭개그해서 무마시켰다능

  40. 셸먼 2008/09/28 0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하하하하하하 20점 아하하하하하하하하 불치다 아하하하하하하하하
    사실 제가 보기에 저 테스트는 엄청 잘 만들어 놓은 겁니다(...) 20점 나온 제가 보장합니다.

  41. 잉잉잉 2008/09/28 0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점나왔군요 중2병 말기가 아닐까 싶었는데

  42. 하얀까마귀 2008/09/28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리스트에 뭔가 더 추가해봐도 재미있겠네요. :-p
    ●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 인과율
    ● 세계 3대(혹은 4대) 게임 개발자
    ● 이벤트 호라이즌
    ● 포스트모더니즘
    ● 싱크로나이시티

    • 고양이 2008/09/28 0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스트모더니즘은 오히려 교양인이라면 필수적으로 그 개념을 알아야 할텐데요? 정치,사회,문화,예술,사상 어느쪽에서도 빠짐없이 영향을 끼치는 하나의 조류니까요.

    • ㄱㄴㄷㄱ 2008/09/28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벤트 호라이즌이랑 포스트모더니즘 딱 두개 아는군요.
      중2병과 정상인의 경계에 서있는 저...;;

    • 특사 2008/09/29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스트모더니즘은 대학가면 각전공별로 얘기몇번씩 나오지않나요.....ㄷㄷ;;;; 교양수업들어가도 한번씩은 나오던데 ㅋㅋ

    • 2008/09/29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르는게 더 문제야.

  43. 하얀까마귀 2008/09/28 0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건 그렇고 체렌코프 복사는 SF소설에서도 별로 나오진 않는 상당히 하드한 물리용어인데, 대체 중2가 볼만한 어떤 미디어에서 나오는 건가요?
    (사실은 대1때 잘난척한 적이 있는...;;)

  44. -_- 2008/09/28 0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푸앙카레 추측이 왠 오덕후의 교양이란 말입니까. 푸앙카레 추측은 simply connnected 된 컴팩트한 3차원 다양체는 모두 3차원 구와 동일하다는 겁니다. 페렐만이 증명했죠. 그닥 상상력을 자극하는 내용이 아니라서 불완전성 정리나 특수 상대성 이론처럼 쓸데없는 곳에 인용되지는 않는 편 -_-

  45. ㄴㄴㄴ 2008/09/28 0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엔 여기서 3줄이상 리플다신 분은 다 중2병같은데요...;;

  46. 불치병 2008/09/28 08: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불치병이라니!! 내가 중2병이라니! 으아아아 2ch이놈들 큭크큭...흑화할 것 같군? ㅜㅜ

  47. 하하.. 2008/09/28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치 중2병에 걸린게 2ch사람들 때문이라는 듯이 얘기하시네요^^

  48. 꼬마 2008/09/28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뢰딩거, 페르마, 크툴루, 데우스 엑스 마키나, 서번트 신드롬까지만 알고 나머지는 전혀.
    아주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니...나는 정상이다. (모처럼 정상인 취급받는다...)

  49. aa 2008/09/28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자고 올린 글에 리플을 다량배설하며 아는척을 위해 아웅다웅하는 놈들이야말로 진정한 중2병...
    누가 누굴 깔 처지가 되냐 너희...

  50. 므량컁 2008/09/28 1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똑똑한건데 안좋은취급 받아야하는거야아아 나도 알고 싶은걸..

    • 망설임의바다 2010/08/09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2병 환자의 대부분이 저런 지식을 겉핥기로 알고 있으면서 아는 척 하는게 문제 아닐까요. 단순히 아는건 문제가 되지 않은 듯. 각 항목들에 3점을 준다고 해서 정말 완전히 이해하는 것인지?

  51. 화초 2008/09/28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플들 읽으면서 점점 점수가 올라가고있...-_-;

  52. 질풍신뢰 2008/09/28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3인데, 중2병 불치군요. 이런 젠......

  53. 수령사마 2008/09/28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슈레딩거의 고양이 3 ● 체렌코프 복사 3 ● 페르마의 최종정리 3 ● 푸앙카레 추측 3 ● 시모 하이아 1 ● 한스 울리히 루델 1 ● 서번트 신드롬 3 ● 크툴루 신화 3 ● 데우스 액스 마키나 3 ● 인생, 우주, 모든 대답 0
    합계 23점. 초 중증인듯. 그런데 저거 실제로 공부하는 사람은 좀 봐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54. lunati 2008/09/28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일본에서는 어쩐지 몰라도...

    서번트 신드롬은 TV에서 관련 된 것들을 방영해 준적이 있는데

    아는 사람 많을걸요 -ㅅ-

  55. Ret... 2008/09/28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로 아는게 없군요. 대부분은 살아가면서 알 필요는 없지만 알면 허세용 지식인듯.

  56. 우와아앙 2008/09/28 1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 쓴 놈 문과인듯, 크툴루랑 밀덕인명은 그렇다 치고 이과용어에 유독 열폭하는듯

    사실 일반적으로 허세 하면 철학이 짱 아닌가여?

    그런 의미에서 철학으로 알아보는 중2병 떡밥을 몇 개 던져보게뜸

    '니체의 순수이성비판과 형이상학'
    '하이데거와 실존'
    '야스퍼스의 한계상황'
    '앙가주망과 68운동'

    요정도 운운하면 그냥 중2 초기증세고

    '니체는 결국 axiom을 이용해 도망간 비겁자에 불과해'
    '그래봐야 하이데거는 나치야'
    '야스퍼스는 자기가 처한 시대사회적 상황을 그럴싸하게 늘어놨을 뿐이야'
    '싸르트르가 뭐라고 했는지 제대로 이해한 녀석이 거기에 있었을까?'

    이 따위 소리를 하면 훌륭한 중 2 병임 넵 감사합니다.

    P.S

    위에 누가 썼던데 흄의 인과율 떡밥은

    들고 나오는 시점에서 중2 병 말기를 가늠하는 좋은 잣대 ㄳ

    그리고 포스트모던 떡밥은 거기서 끝나면 재미없고 앨런소칼정도 나와줘야 이야기가 재밌게 되지 않을까 싶다능

    • -_-a 2008/09/30 1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순수이성비판은 칸트 아닌가요? 나머지 셋은 전혀 모르겠고 -_-a

      그나저나 8점이니 정상인 범위!

    • D.D 2008/11/13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순수이성비판은 어느 철학자건 다...쿨럭

  57. Hueristi 2008/09/28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걸 어떻게 써먹느냐가 문제겠죠.

    근데 이쯤오니 헷갈리는데, 중2병의 원래 의미가 뭐였습니까?

  58. 우와아앙 2008/09/28 18: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ueristi//(주로) 사춘기 즈음해서 어설픈 염세주의, 비관주의, 자아중심성을 보여주는 증상을 일컫는 말이라고 보시면 무난할 듯 싶습니다.

    • Hueristi 2008/09/28 1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그런데 아무것도 없이 그러고 있으면 스스로도 찌질해보인다는걸 아니까 난해한 지식이랑 역사적 인물한테 빌린 사상으로 무장한다는 소리군요.-_-;

  59. 이레 2008/09/28 2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내가 한때 중2병인줄 알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중2병 발톱에 때만큼도 못따라가겠네요

  60. Q 2008/09/29 0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야 수학/물리학을 하기에 슈레딩거, 페르마, 푸앙카레를 거저 먹습니다만,
    솔직히 자기하고 관련이 있는 분야가 아니고서야 "어느정도 설명할 수는 있다"는
    그렇다 치더라도 "잘 알고 있다"라고 하기엔 어려운 것들이지요.
    교양인이라면 한번쯤은 다 들어봤을 만한 것들이지만, 그렇다고
    교양수준으로 잘 알 수 있는 것들은 절대 아닙니다. 혹여나 교양과학 서적이나 잡지 따위를
    읽으면서 슈레딩거나 페르마, 푸앙카레에 대해서 읽었다고 잘 알고 있는거라고
    착각하고 있다면 그게 중2병인 겁니다. :P

  61. 깜장 2008/09/29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왜 중2병이냐면
    중2병이 좋아하는 데몬베인에 나오는 말이라 그럼 ㅇㅇ

  62. 마리화나 2008/09/29 0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ㅡㅡ;;무슨단어인지 하나도 모르겠네ㅡㅡ;;; 개당 1점으로 쳐야하나?..ㅡㅡ;;;;;

  63. 크리크리 2008/09/29 0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로 검색했더니 연관검색어로 쫙 뜨는군요
    그만큼 이 글을 많이 봤다는 건가
    아님 저 위에 아는 척 하는 분들 다 혹시??

  64. ㅡ_ㅡ 2008/09/29 0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야 이사람들 무서워....어째서 이런곳에 계신 겁니까??
    하나도 못 알아듣는 저는....그냥 교양제로 바보 였군요 ㅠ.ㅠ

  65. ... 2008/09/29 15: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 분이 정말 많네요

    중2병이 뭔지도 모르겠고 저기 나와있는 보기 목록중 아는 게 아무것도 없어서

    이게 뭔가 했는데 댓글 보니 흠좀무

  66. D.D 2008/09/29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찍히 철학관련 이야기 밖에 모르겠습니다.=_= 나머진 전혀..

  67. 행인 2008/09/30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서번트 신드롬이 뭐 어때서! (...)

  68. 우와아앙 2008/09/30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_-a//칸트 맞습니다=_=

    가터벨트의 창조자 칸트형을 잘 못 기억하다니 저도 좀 정신줄을 놨나 봅니다.

  69. SiNam 2008/09/30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5점 나오는데... 동쪽 섬나라 관서지방에 모모 이론물리물리연구소 다님... 슈뢰딩어 고양이와 파인만 다이어그램... 관련있지요^^ 파인만 다이어그램을 직접계산하는 사람으로서...^^ 다만 계산하면서 그런 직관적인 개념을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다고나...

  70. SiNam 2008/09/30 2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어떨까요?^^
    1.솔리톤
    2.MBT70
    3.Majestic12
    4.MSSM
    5.헤브블루
    6.주성치와 소림18동인
    7.THAAD
    8.윌슨페르미온
    9.Accurate armor
    10.인스탄톤

    이중.... 6개이상 아시는 분은.. 저와 상당한 공통점이...^^;;

  71. ㅇㅇ 2008/10/02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을 쭈욱 보면 중2병이 상당수...

  72. ㅇㅇㅇ 2008/10/03 0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에는... 리플을 달지 않고 묻어가는게 가장 올바른 처세법입니다.
    틀린거 같다는 이야기를 제시할때, 두가지 경우로 나뉠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정말 곰곰히 생각해본 사람이고, 둘째는 중2병을 부정하는 병잡니다
    근데 아무리 글써봤자 다 두번째로밖에 안보인다는거.
    선량한 지식인들은 피해를 보면 안됨미다. 묻어가야됨미다.

  73. ㅁㄴㅇㄹ 2008/10/03 19: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점.

    솔직히 수학좋아하는 사람들이 페르마의 정리를 안들어 본 사람이 몇이나 될까 ㅡㅡ;;

  74. 4Sqd 2008/10/05 0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모 하이하가 뭐 어떄서...

    크툴루는 러브 크래프트랑 크레이들 오브 필쓰만 떠오르네여

  75. TX 2008/10/16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레딩거의 고양이 3
    페르마의 최종정리 2 : 수리시간에...
    서번트 신드롬 3 : 장애 관련 책자에서 읽음
    크툴루 신화 1 : 들어만 봄
    데우스 액스 마키나 3 : 영화 관련 용어로 들은 뒤 궁금해서 관련 도서 뒤져봄

    새삼 제가 일반인이라는 사실에 기뻐하고 있습니다;;

  76. exci 2008/11/29 1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헝 슈뢰딩거의 고양이하구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군요 ㅠㅠ

    그렇다고 제가 많이 아는건 아니지만

  77. 행인 2009/06/01 0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6점에서 14점 사이는 뭘까요?

  78. M 2009/11/25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우스 액스 마키나는 소설에서 전능한 무엇인가가 문제를 해결해버리는 거죠

  79. l 2010/02/01 1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식 쌓기 보다는 지혜를 얻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의 올바른 주장은 계속 반복될 것이고, 반대자는 자취를 감출 것이다.
    계속하여 반복할수록 올바른 주장은 힘을 얻지만, 헛된 거짓 주장은 힘을 잃는 것이다.
    4CT& 페르마 정리 증명 심사오류 내부감사 직무유기 조사하라
    아펠과 하켄의 1976 년경 4색 구분 정리 증명은 1200시간 컴퓨터작업이 필요하고, 와일즈의 1997 년경 페르마 정리 증명은 200 쪽 방대한 분량으로서, 간단명료한 증명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우리의 간명하고 완벽한 4색 구분 정리 증명과 페르마 정리 증명을 부인하는 수학자는 국내외에 아무도 없다.
    심사의견 전체 오류임을 입증하는 다음 두 가지를 조사하라.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공익법인인 대한수학회의 반례를 요구하는 방법도 있고, 수학 기초지식을 가진 제3자에게 감정 의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첫째, 다음 세 가지 공식들은 모든 피타고라스 수를 구할 수 있다.
    X=(2AB)^(1/2)+A, Y=(2AB)^(1/2)+B, Z=(2AB)^(1/2)+A+B
    상기 공식은 c^2=A=Z-Y, 2d^2=B=Z-X 일 때 X=2cd+c^2, Y=2cd+2d^2, Z=2cd+c^2+2d^2 같이 된다.
    위 공식은 c+d=r 일 때 X=r^2-d^2, Y=2rd, Z=r^2+d^2 같은 기존 공식이 된다.
    둘째, [2^{(n-1)/n}+……+2^(2/n)+2^(1/n)](자연수)^{(n-2)/n} 과 (자연수)/(무리수) 는 항상 무리수가 된다.
    2006.3.3. 투고논문에 대한 2006.6.12. 심사의견이 전체적인 오류임을 지적하며 공익법인 내부감사를 의뢰하였으나 부당업무에 대한 감사도 아니하고 회신조차 아니 함에도 주무관청이 이를 방치하고 있다.
    * * * 09.11.17. 감사원장 조치내용 * * *
    “귀하께서는 감사원에 민원 (접수번호 제2009-08868, 08881, 08955호)를 제출하셨습니다. 검토결과, 위 민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조사할 사항으로 판단되어 교육과학기술부로 하여금 이를 조사 처리하고 그 결과를 귀하께 회신하도록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 * * 06.6.12.이후 공익법인 부당업무 * * *
    첫째, 논문심사의견 전체오류이며 편집장이 잘못된 주장만 반복하고 07.1.5.이후 회신도 없다.
    둘째, 부당업무 고발에도 자체 내부 감사를 실행하지 아니 한 잘못을 하고 회신도 없다.
    셋째, 주무관청의 성의를 가지고 답변하라는 요청도 무시하는 잘못을 하고 회신도 없다.
    4색 구분 정리 증명과 페르마 정리 증명 요약
    4색 구분 정리 증명
    [1] 한 점에 접하는 모든 지역들은 3색으로 충분히 구분된다.
    [증명] 한 점에 접하는 지역들 중에서 한 지역을 선택할 때, 이 선택된 지역에 접하는 주변의 모든 지역들은 2색으로 충분히 구분되기 때문이다.
    [2] 한 지역에 접하는 모든 지역들은 3색으로 충분히 구분된다.
    [증명] 한 지역 내의 한 점과 주변 지역들의 경계선들이 한 지역의 경계선과 만나는 점들을 연결할 때, 이 지역들은 결국 한 점에 접하는 지역들과 마찬가지로서 3색으로 충분히 구분되기 때문이다.
    [3] 한 지역과 한 지역에 접하는 주변의 모든 지역들을 구분함에는 4색으로 충분하다. 여기에서, 한 지역은 모든 모양의 무수한 지역들을 포함할 수 있다.
    [증명] 한 지역에 접하는 주변의 모든 지역들은 3색으로 충분히 구분되기 때문이다.
    2 가지 방법의 페르마 정리 증명
    Xn+Yn=Zn
    A=Z-Y, B=Z-X
    X=G(AB)1/n+A, Y=G(AB)1/n+B, Z=G(AB)1/n+A+B, X+Y-Z=G(AB)1/n
    {G(AB)1/n+A}n+{G(AB)1/n+B}n={G(AB)1/n+A+B}n
    n=1 일 때, G=0 이고, n=2 일 때, G=21/2>0 임.
    X=(2AB)1/2+A, Y=(2AB)1/2+B, Z=(2AB)1/2+A+B
    c2=A=Z-Y, 2d2=B=Z-X 일 때,
    X=2cd+c2, Y=2cd+2d2 and Z=2cd+c2+2d2
    c+d=e 일 때, X=e2-d2, Y=2ed, Z=e2+d2.
    페르마정리 증명 제1방법
    Xn+Yn=Zn
    (Xn/2)2+(Yn/2)2=(Zn/2)2
    a=Zn/2-Yn/2, b=Zn/2-Xn/2
    {G(ab)1/2+a}2+{G(ab)1/2+b}2={G(ab)1/2+a+b}2
    G=21/2>0
    Xn/2=(2ab)1/2+a, Yn/2=(2ab)1/2+b, Zn/2=(2ab)1/2+a+b
    Xn={(2ab)1/2+a}2, Yn={(2ab)1/2+b}2, Zn={(2ab)1/2+a+b}2
    홀수 n 에서 X, Y 와 Z 가 자연수일 때, 위식의 Xn, Yn 과 Zn 는 자연수이지만, 우변의 {(2ab)1/2+a}2, {(2ab)1/2+b}2, {(2ab)1/2+a+b}2 은 자연수가 될 수 없는 모순이 발생함으로 X, Y 와 Z 는 자연수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짝수 n 에서는 위와 같은 모순이 발생하지 않는다. 한편, 짝수 n 에서는 모든 피타고라스 수가 거듭제곱이 될 수 없음으로 자연수 해를 가질 수가 없는 것이다.
    페르마정리 증명 제2방법
    {G(AB)1/n+A}n+{G(AB)1/n+B}n={G(AB)1/n+A+B}n
    위 식에서 A=B 일 때, G=[{2(n-2)/n+…+21/n+1}n{2A(n-2)}]1/n 을 구할 수가 있고,
    상기의 식들을 이용하여, 모든 자연수 A, B에서
    G(AB)1/n 이 절대로 자연수가 될 수 없음이 증명된다.
    [증명인: 이재율과 이유진]

  80. l 2010/02/04 0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수학회나 이재율 검색으로 PDF 첨부파일 논문을 볼 수 있다.
    저작권문제로 대한수학회의 악연이 되었으나 국내외 수학자들이 알게 된 지금은 문제없다.

  81. 가갸거겨 2010/02/23 0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우스 엑스 마키나
    전능한 어떤 존재가 소설 등의 창작물에 개입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것

    시모 하이하
    전설적인 스나이퍼로 스코프 따위를 쓰지 않고 맨눈으로 저격한 것으로 유명함. 엄폐에 뛰어났다고 함.

    크툴루 신화
    러브크래프트 원작 소설에 등장하는 전능한 존재들의 이야기를 일컫는 말. 러브크래프트는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존재들에 대한 공포를 위주로 소설을 썼음.

    슈뢰딩거의 고양이랑 인생, 우주, 모든 대답은 위에 있네영;

  82. 슷탄 2010/04/10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뢰딩거는 괭갈하다보니 알게됐음...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미래일기에 나오길래 걍 들어봤던거였구요

  83. 늅늅 2011/01/30 1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꽤 널리 알려진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그리고 어느 정도 알려져있으면서도 자세히 아는 사람은 적은 것을 나열한 거네요.
    저 목록 중에서 아는 게 거의 없는 사람은 교양이 별로 없는 거고, 중간 정도면 평범한거고, 점수가 높은 사람은 여러모로 아는 것이 많은 사람이 되겠죠.
    하지만 중2병이 의심스러운 수준의 사람들 중에서 저 목록의 대부분을 잘 아는 사람은 없을 게 뻔하니, 그런 경우에는 허세를 떠는 것이 되니 중2병이 되는 거겠고요.

    네이버 지식인 같은데 보면 저런 질문이 꽤 유효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주와 관련된 말 중에서 뭔가 그럴듯한 걸 가르쳐주세요'라는 질문이 종종 올라오곤 합니다.

  84. naerumi 2011/06/05 0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2병들이 허세 부리는 거 이과생으로서 기분 나쁘네요;;
    아직 저도 고등학생밖에 안 됐지만 허세 부리고 싶어서 학교에서 배우는 수1,2도 제대로 못 따라가는 주제에 저런 거 찾아보면서 지랄하는 놈들은 혐오스러움.
    뭐랄까, 네이버 지식인에서 두성, 반가성 쓰는 법 묻고 답하는 놈들을 보는 보컬 트레이너의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