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조이스틱의 어원···

미 공군이, 전투기 조종간을 남성의 성기에 빗대어
비속어로 '기쁨을 주는 기둥'이라고 부른 것이 그 유래.



291
컴퓨터 바이러스는 사실 처음에는 불법복제 방지 기술로서 만들어진 것이다.
즉, 일종의 프로텍터였다.



369
흔히 있는 질문을 가리켜 FAQ라고 하지만, 이것은
「또 그 질문인냐, 아 이제는 지긋지긋하다 FUCK YOU!」

라는 의미도 담고 있어서 FAQ(빠큐)라고 하는 것이다.

464
메일을 답장할 때 쓰는 Re: 를 흔히
Reply(답신)나 리스폰스(Response), 리턴(Return)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Regards」(에 관해서)의 약어이다

트랙백 주소 :: http://newkoman.mireene.com/tt/trackback/395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썰렁이 2011/08/04 0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64는 왠지 신기하네요.

  2. 점 두개 2011/08/04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말아야 할 정보들..

    • 저기;;; 2011/08/05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려주신 사이트를 보면 "Re:" is for Replies라고는 했지만 그 의미라고는 안했습니다.

      "Re" is an abbreviated form of the Latin "in re", which, "re" being the ablative case of "res" (thing), means "concerning" or "in the matter of"

      그 전 줄에 이렇게 나와 있네요.

    • 헨리 2011/08/10 2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 쓰여진 내용의 진위여부는 확언할 수 없으나, 해당 기사의 내용은 Re:가 Reply 혹은 Response가 맞다는 내용입니다.

      쓰신 영문은 그런 뜻의 "Re"로 사용한다면 이중적인 표현이 된다는 걸 말하기 위해 쓴 거에요.

  3. 우오옹 2011/08/04 0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69는 걍 웃기려고 한거같네요.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인간이라면 진지하게 저렇게 생각할 수 없어.

  4. bbpp 2011/08/04 0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키가 출처이긴 하지만 조이스틱은 유럽에서 나온 말이라 하는데...

    그래도 2ch보다는 위키가 훨씬 신빙성 있어보임

  5. 듣보 2011/08/04 0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지어낸거같음

  6. kabbala 2011/08/04 0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퓨터 바이러스 얘기는 사실이라고 할 수도 있음.

    즉 불법복제한 프로그램을 특정횟수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삭제되는 코드를 삽입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걸 바이러스의 시초로 볼 수도 있음.

  7. .... 2011/08/04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믿거나 말거나~

  8. ff 2011/08/04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쪽에선 일본사람들 믿기 참 힘드네옄ㅋㅋ

  9. .... 2011/08/04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공군들이 전투기 조종간을 무슨 용도로 쓴거라는거야;

  10. ㅇㅇ 2011/08/04 1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이스틱의 어원은 진짜라고 믿고싶은 ㅋ 우리나라의 비인가 우박인가도 Magic Sitck~ 머시기하는 노래 만들었잖아?

  11. ㄱㄺ 2011/08/04 1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거 진짜로 믿는 사람도 있음? ㅡㅡ;;

  12. ㅇㅇ 2011/08/04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엔 291은 어설픈 기억을 재구성한 확대해석이라고밖에는....

    최초의 공식적(?) 바이러스인 (c)Brain 바이러스가 불법복사해가는 외국인들을 엿먹이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것을 갖다가 중간에 단어만 기억해서 프로텍터나 불법복제 방지 기술이라고 재창조를 한 것 아닌가 추측합니다.
    두 가지는 방범용 세콤과 형법규정 정도로 완전 다르고 말이죠.

    kabbata님의 말도 일리는 있지만 그걸 바이러스라고 간주하기엔...


    사실 464도 수상쩍....

    • kabbala 2011/08/04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이전 이야기입니다.

    • ㅇㅇ 2011/08/12 0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kabbala//그건 아는데 저 글 쓴 사람은 brain 얘기를 가지고 왜곡했을 것 같단 얘깁니다.

      그리고 굳이 '최초' 바이러스를 올라가자면 그 복사제한 루틴보다는 오히려 크리퍼 같은 다른 자가증식 프로그램을 꼽는게 맞을 것 같기도 하고요

  13. 電影少年 2011/08/04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69
    아니아니아니... 암만 생각해도 그건 아니지 -_-;;

  14. 진지한 답글 2011/08/04 1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7.
    조이스틱은 1908년 처음 만들어짐, 발명자는 프랑스의 비행기 설계사 Robert Esnault-Pelterie.
    이름에 대해선 몇가지 설이 있지만, 최초로 이름 붙인 사람은 Robert Loraine이란 영국인 배우 겸 비행사라는 설이 정설임. 1909년 그의 일기장에서 조이스틱이란 표현을 볼 수 있음.
    조이스틱이란 어원에 대해서는 초기 비행사들이 세상을 향해 날아오르는 환희와 기쁨을 표현한 단어라는 설이 정설임.

    291.
    컴퓨터 바이러스는 1983년 Fred Cohen 박사가, 자신의 논문 '컴퓨터 바이러스: 경험과 이론'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임.
    실제로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1986년의 '(c) brain' 바이러스. 이 바이러스는 파키스탄의 Alvi 형제가 만든 것으로, 형제는 TIME지의 인터뷰에서 자신들이 바이러스를 만든 것은, 자신들이 팔던 의료용 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를 막기위해서 였다고 밝힘. 원래 목적은 저작권 침해자들만을 공격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고.

    369.
    FAQ 형식(Q&A 방식으로, 질문과 답만으로 구성된 글)으로 작성된 최초의 책은, 1647년 마녀 사냥꾼이었던 Matthew Hopkins가 쓴 책, '마녀의 발견'이었음. (그러나 그 이전에도 가톨릭 수사 등에 의해 사용되긴 하였음, 당시의 용도는 주로 신학적 해석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으로 사용됨)
    FAQ란 이름이 쓰이고 현재와 같은 형태의 '자주 묻는 질문들 (Frequently asked questions)'이란 틀로 자리잡아 메일링 리스트에서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 NASA에서 였음. 당시 초기의 웹 서버를 만들고 관리하는 단계였던 NASA에선, 저장장치의 공간은 비싼데 별 의미도 없고 쓸모도 없는 데이터들이 저장장치의 공간을 낭비하는 것을 우려하여 만들어짐. 1983년 NASA의 스페이스 메일링 리스트에서 Eugene Miya에 의해 FAQ란 단어가 만들어짐.
    이 단어 FAQ가 NASA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데, 그건 FAQ의 발음이 [fack]로서, 과학적 사실 등을 의미하는 단어 fact와 발음상 유사점을 가지기 때문. 즉, 과학자들이나 엔지니어들이 하는 말 장난이었을 가능 성이 큼.

    464.
    're:' 는 18세기 영국에서 유래한 표현. 주로 사업용 편지나 서면 제안 등에서 쓰이던 단어로 'referring to' 또는 'about'의 뜻으로 사용됨.
    현재 이메일에선 주로 'replies'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즉, 표현이 먼저 있었고, 의미가 현재에 와서 변경된 단어.

  15. 진지한 답글 2011/08/04 1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7.
    조이스틱은 1908년 처음 만들어짐, 발명자는 프랑스의 비행기 설계사 Robert Esnault-Pelterie.
    이름에 대해선 몇가지 설이 있지만, 최초로 이름 붙인 사람은 Robert Loraine이란 영국인 배우 겸 비행사라는 설이 정설임. 1909년 그의 일기장에서 조이스틱이란 표현을 볼 수 있음.
    조이스틱이란 어원에 대해서는 초기 비행사들이 세상을 향해 날아오르는 환희와 기쁨을 표현한 단어라는 설이 정설임.

    291.
    컴퓨터 바이러스는 1983년 Fred Cohen 박사가, 자신의 논문 '컴퓨터 바이러스: 경험과 이론'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임.
    실제로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1986년의 '(c) brain' 바이러스. 이 바이러스는 파키스탄의 Alvi 형제가 만든 것으로, 형제는 TIME지의 인터뷰에서 자신들이 바이러스를 만든 것은, 자신들이 팔던 의료용 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를 막기위해서 였다고 밝힘. 원래 목적은 저작권 침해자들만을 공격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고.

    369.
    FAQ 형식(Q&A 방식으로, 질문과 답만으로 구성된 글)으로 작성된 최초의 책은, 1647년 마녀 사냥꾼이었던 Matthew Hopkins가 쓴 책, '마녀의 발견'이었음. (그러나 그 이전에도 가톨릭 수사 등에 의해 사용되긴 하였음, 당시의 용도는 주로 신학적 해석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으로 사용됨)
    FAQ란 이름이 쓰이고 현재와 같은 형태의 '자주 묻는 질문들 (Frequently asked questions)'이란 틀로 자리잡아 메일링 리스트에서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 NASA에서 였음. 당시 초기의 웹 서버를 만들고 관리하는 단계였던 NASA에선, 저장장치의 공간은 비싼데 별 의미도 없고 쓸모도 없는 데이터들이 저장장치의 공간을 낭비하는 것을 우려하여 만들어짐. 1983년 NASA의 스페이스 메일링 리스트에서 Eugene Miya에 의해 FAQ란 단어가 만들어짐.
    이 단어 FAQ가 NASA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데, 그건 FAQ의 발음이 [fack]로서, 과학적 사실 등을 의미하는 단어 fact와 발음상 유사점을 가지기 때문. 즉, 과학자들이나 엔지니어들이 하는 말 장난이었을 가능 성이 큼.

    464.
    're:' 는 18세기 영국에서 유래한 표현. 주로 사업용 편지나 서면 제안 등에서 쓰이던 단어로 'referring to' 또는 'about'의 뜻으로 사용됨.
    현재 이메일에선 주로 'replies'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즉, 표현이 먼저 있었고, 의미가 현재에 와서 변경된 단어.

  16. ㅇㅇ 2011/08/04 2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보니 369번은 다분히 일본식 발음에서 기인한 해석같기도 합니다.

    • 헨리 2011/08/10 2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찬가지로 37번 역시 일본에서 성인도구를 '조이토이'라는 속어로 부르는 것에서 기인한 것 같네요.

  17. ㅇㅇ 2011/08/04 2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우스갯소리 아님? 믿을만한 정보는 아닌듯

  18. ㅁㄴㅇㄹ 2011/08/04 2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의 댓글로 보자면
    첫번째와 세번째는 거짓
    두번째와 네번째는 진실?

  19. thek 2011/08/05 0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이러스를 복제방지용으로 만든건 사실이지만
    최초의 바이러스는 아니라고 알고있는데 아닌가요?

    누군가 무시당해서 존재를 알리려고 만들었다는데

  20. Belle 2011/08/05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개 다 거짓! 숨겨진 진실은 어디에!!!

  21. Belle 2011/08/05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개 다 거짓! 숨겨진 진실은 어디에!!!

  22. 조금더진지한답글 2011/08/07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고, 저도 얼마전에 알고 좀 헉, 한 이야기인데
    (C) BRAIN 바이러스는 최초의 'IBM PC 호환 기종' 의 바이러스이고
    그 이전 컴퓨터에서 돌아다니던 최초의 바이러스는 따로 있다고 하네요.

    • ㅇㅇ 2011/08/12 0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기 자신을 증식시키거나 감염시키는 형태의 프로그램은 전부터 있긴 있었습니다. PDP 컴퓨터에서 돌아가는 크리퍼라든가...

  23. 베르크트 2011/08/07 0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초의 바이러스로 보는 바이러스 이름이 뭔지 기억은 안나는데

    중동인가 그쪽에서 컴퓨터도 팔고 소프트웨어도 팔던 두 형제가

    불법복제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안사가서 화가나서 만들었다... 라고 하더군요.

    맞나...?

  24. 666 2011/08/07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퓨터 바이러스의 경우 맨먼저 과학자들이 예상을 한 후, 그 예상을 실현시키는 과정으로 만들어진 경우입니다. 최초의 바이러스는 그냥 모니터에 자기이름과 메세지를 표시하는 정도로 악성이 아니었고, 실제로 상대방의 컴퓨터에 악영향을 끼치는 맨처음 바이러스가 (C) BRAIN 바이러스.

    그래서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라고 하면 (C) BRAIN 이라고 보통 지칭합니다.
    콜롬버스 이전에 벌써 몇명의 유럽인들이 미국대륙을 알고 다녀갔지만, 지금도 미대륙의 발견자라고 하면 콜롬버스를 꼽는것 처럼..

    • quadro_dcc 2016/04/03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덧붙이자면 바이러스는 자가증식이 가능하고/고유한 부작용을 갖고 있어야 함. 웜의 경우는 단순히 자가증식을 통해 부작용을 유발하고 트로이 목마는 속아서 실행하든 어쩌든 사용자가 직접 실행해야만 해당 기능이 동직한다는 데서 개념의 차이가 있죠. 뭐 일반적인 구분이 그렇단 얘기지만.

  25. 토요일밤에라면끓였어 2011/08/09 0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e:
    이거 regards 맞습니다 영미권 친구에게 물어보시길

  26. 조그만쉼터 2011/08/10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Re는 regards 줄인거에요.

    토익쌤이 말해주셨음 ㅋㅋ